블록체인과 암호화폐에 대처하는 자세

2020. 7. 16. 12:50잡학정보

 

우리가 보통 은행의 보면 원장 이란게 있습니다 그래서 이제 은행에 있는

 

관점은 은행의 만 저장이 되어 있고 그래서 중앙 집중화된 곳에 원장의 저장이

되어 있는데 어 중앙 집중화 등 은행 같은 곳을 원장을 주장을 하게 합니다

분산 화된 곳에 원장을 저장할 수 있으면 우리가 중앙 집중 하든 것에

폐해를 벗어날 수 있을 거다 라는 생각을 가지고 만들게 된게 블록 체인

이라고 볼 수 있구요

근데 어 블록 체인 의 말하자면 원점 에다가 우리가 어떤 내용을 기록을

하는데 제일 먼저 생각을 했던 비록 이 암호화 패 였고 그래서 어떻게

업무에는 암호 앞에 회갑을 업체는 하나의 응용 이라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사실 블록 체인 에서 제공하는 보안 기능은

우리가 일반적으로 알고있는 보안관은 상당히 다릅니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보안을 생각을 했을 때는 이게 안전하게 잘 보관이 되어

있어서 나 말고 딴 사람의 볼 수 없어야 되는게 일반적으로 우리가 보는

보안 인데 사실 블록 체인 에서 제공을 하는 것은 원장이 바뀌지 않았다는

고 성질만 을 제공 을 파고 싶은 기술이 블록 체인 됩니다

그래서 여기서 하고 싶다 라는 얘기는

어 그걸 원하지만 가끔 이제 뭐 보안 공격이나 이런 걸 통해서 1.2

내용이 바뀌기도 한다 그래서 어

실제로 블록 체인 에서 제공하고 있는 보아는 원장의 내용이 바뀌지 않는다

분산해 되어 저장한 저장되어 있지만 원작의 놈이 바뀌지 않는 다는게

블록 체인 에서 가장 핵심적인 보험 기능이고 사실 나머지 부한 기능들 은

블록 체인 에서 제공하고 있지 않다 라는 게 일반적인 기술이라고 얘기할 수 있습니다

저는 사실은 어 화학 책은 그렇게 많이 있지 않았구요

어렸을때 생각을 해보며 는 어렸을 때 한국 후설 들을 상당히 많이

읽었습니다 그래서 김송 선생님이나 이청준 동생이 민아 박완서

뭐 박경미 이런 소설책을 사실은 엄청나게 만약 읽었구요

어떻게 보면은 지금 현재 어 제가 가지고 있는 상상력 같은 것들이 그런

소설 책에서 나온 거 로부터 어느정도 배우지 않았나

그게 직접적인 영향을 주진 않았겠지만

나쁜 생각을 많이 하게 된것 같습니다

그런데 만약 젊은 사람들에게 책을 읽어 봐라 라고 한다면 제가 저는

어렸을 때 못 읽어 봤지만 sf 소설 같은 것을 많이 읽어 봤으면 좋겠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미국에

좀 교수 생활을 오래 했었는데 사실 미국에서 경쟁을 할 때 굉장히

미국에서 잘하고 큰 아이들 장 대화를 해 봤을 때 저희가 논문을 쓰고

이런 것들이 셉 소설에서 나왔던 시나리오 들의 실질적으로

현재 구현이 되는 경우들을 많이 봤었습니다

제가 이번에 말씀드릴 내음은 이제 블록 체인 이 지난 12년 동안 상당히

많은 발전을 이루었고

그러면서도 상당히 많은 한계를 느꼈습니다

기술적으로 봤을 때 지금 뭐 저희 연구실에서 만들려면 결과나 혹은 다른

연구실에서 나타나는 결과나 이런 것들이

어 블록 체인 기술의 한계를 어느정도 느끼고 있고 그런 한계를 느끼면서

어떤 기술의 한 개 들이 실질적으로 중 견제하고 이런 한계를 과연 우리가

넘어 쉴 수 있을 것인가

이런 것들에 대해서 한번 고민을 해보고 앞으로 우리가 별로 갈 것이고

그런 것들에 대해서 이야기를 하여 예정입니다